글로벌경제신문

5주년창간
2020.02.20(목)

-착한 흙공 만들고 던지는 행사

[글로벌경제신문 양윤모 기자]
시민참여 자원봉사 프로젝트‘하천아 놀자’행사가 27일 남양주시 다산1동 왕숙천 물놀이장에서 300여 명의 시민들과 함께 성황리에 진행됐다.
center
자원봉사센터 하천아 놀자! 착한 흙공만들어 던지기 /사진출처=남양주시
제목을‘착한 흙공 만들고 던지기’로 정한 이번 행사는 남양주시 플래시몹 봉사단의 학교폭력 예방 플래시몹 공연을 시작으로 EM활성액과 황토액을 섞어 흙공을 만드는시간을 가졌다.

사람에게 이로운 미생물들을 배양하여 만든 EM 활성 성분을 통해 하천의 수질개선을 돕기 위한 이번 행사는 이미 지난 2월 26일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이사장 조광한)와 28개 시민단체(회원 1,024명)가 협약식을 체결하고, 매월 첫째 주 토요일 10시에 남양주시 전 읍면동 27개 지역에서 동시에 하천 정화 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center
자원봉사센터 하천아 놀자! 착한 흙공만들어 던지기 /사진출처=남양주시
‘하천아 놀자’프로젝트는 관공서 중심으로 진행되는 국토대청결운동과는 성격이 조금 다르다. 자원봉사1365포털에 정화활동 지역과 일정을 게시하여 시민이 자율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행사 당일에는 해당 하천과 마을을 관리하고 있는 시민단체 회원이 봉사리더가 되어 시민들에게 하천 살리기에 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한 후 정화 활동을 지도하는 시민중심 시민의식 개혁 운동으로서 2019년도에 새로이 시작한 남양주시자원봉사센터의 신규 프로젝트이다.
center
자원봉사센터 하천아 놀자! 착한 흙공만들어 던지기 /사진출처=남양주시


행사에 참석한 남양주시청 이군희 복지국장은“환경 정화는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문제인데, 시민 여러분들께서 환경문제에 직접 참여하고 실천하는 모습을 보니 우리 사회의 밝은 미래가 더욱 기대된다.”며 참여한 시민들을 격려했다.

매월 첫째 주 토요일에 진행되는 하천아 놀자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들은 자원봉사1365포털에‘하천아 놀자’를 검색하여 신청 후 참여할 수 있다.

양윤모 기자 yym@getnews.co.kr
<저작권자 © 글로벌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시니어 신춘문예 당선작
21대 총선 후보자 릴레이 인터뷰
'안녕'한 사회, 자원봉사가 만든다
이진곤의 '그게 말이지요'
최재식의 '놀고 쉬고 일하고'
권오용의 '행복한 경영'이야기
윤기설 칼럼
장재현의 부동산 톡!톡!
김세곤의 세계문화기행
총수 열전